목차

반응형

스압주의(엄청난 분량이다. 그냥 빌드 처음부터 끝까지 세세한것 전부다 기록했다.)


내가 사용하였던 IOS 기기장치, 맥북프로, 아이폰 6s


유니티 설치

일단 먼저 맥북에서 유니티를 받는다.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최신버전이 좋은 것 같다.

https://unity3d.com/kr/get-unity/download

와 맥북 미쳤네 얘네는 그냥 단순 캡쳐도 이미지 뒤에 그림자가 깔리네? 갓갓...


유니티에서 프로젝트를 연다.(나는 콜랩을 사용하였다.)



XCODE 설치

다음은 xcode를 설치해야 한다.

단 앱스토에서 설치하기보다는 애플 개발자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를 하는 곳이 있는데 그곳에서 설치를 하도록 하자.

https://developer.apple.com/download/

회원가입을 해야한다.


버전은 가장 최신버전을 받도록 하자. 그렇지 않으면 아이폰 빌드시 xcode가 지원하지 않는 버전이라고 하면서 빌드가 안된다.


오류가 나지 않는다면 해당 부분은 넘어가도록 한다.

설치시 macos버전 10.13.6 이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 오류

하지만 엄청난 대용량의 xcode를 기껏 받고 실행하려고 하면 macos버전 10.13.6 이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 이런 오류가 나면서 설치가 안된다.

영어로 하자면 xcode can’t be installed on macos because macos version 10.13.6 or later is required 이런 식의 오류다.



맥버전별로 xcode가 돌아가는 버전이 나눠져있다.

마치 윈도우 7에서는 비쥬얼 스튜디오 2018이 안돌아가니 윈도우 10으로 업데이트 해야한다. 이런 느낌이다.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자꾸 앱스토어에 가서 맥os를 업데이트 하라고 하는데 이미 최신이라서 업데이트 할 것이 없다.

더 찾아보니 os 자체를 업그레이드 해야한다.



당신의 맥의 os 명을 확인하자.


나같은경우 High Sierra로 최대 버전이 10.13.4 밖에 되지 않았다.

xcode 10을 돌리려면 High Sierra에서 Mojave로 업그레이드를 해야한다.(맥 os는 유명 지역이름을 따서 하는듯하다.)

이 업그레이드는 앱스토어에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애플 사이트에서 진행해야한다.

https://www.apple.com/kr/macos/mojave/


업그레이드를 하고 버전이 올라간 것을 보고 나면 이제 xcode 설치가 잘 될것이다.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 이다.


유니티 IOS 빌드

유니티로 넘어가서 ios Build를 하도록 하자


iOS를 누르고 switch platform을 하자.

이 과정에서 오류가 나는 사람이 있고 나지 않는 사람이 있는데 나같은 경우는 unity ios could not find file uielementsmodule.dll 라는 원인 불명, 잘 알려지지도 않은 오류가 발생하였다.

해당 내용은 아래에 적도록 하겠다.


Player Settings에서 위의 옵션만 바꾸었다.

configuration 부분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빌드오류가 나기 때문에 잘 설정하도록 하자.

본인은 4.5로 했다가 오류가 엄청나서 다시 기본 세팅으로 바꾸니까 잘 되었다.


빌드 경로를 지정해준다.

안드로이드에서 gradle 빌드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빌드하고나서 해당 소스를 xcode로 불러와서 다시 iphone으로 빌드해준다고 보면 된다.



unity ios could not find file uielementsmodule.dll 오류

이유랑 결과도 잘 나오지 않는 오류가 뜬다.

그냥 새로운 프로젝트를 빌드해보면 잘 되는 것을 봐서 내가 넣은 라이브러리의 오류인 듯 하다.


그래서 해본것은 아래와 같다.


빌드 configuration 변경 : 3.5 -> 4.5로 변경 등 이것저것 해봄

알 수 없는 오류만 더 나오고 그래서 그냥 3.5로 다시 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거기에 내 어플리케이션의 필요한 소스들만 엎음

여전히 위의 오류가 발생하였음.


검색결과 프로젝트 최상단의 library 폴더를 삭제하라고 하여서 삭제해봄 : 삭제하고나서 프로젝트를 들어가보면 플랫폼이 ios로 안되어있고 기본 standalone으로 되어있어서 ios로 바꾸면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오류가 난다.

그냥 quit 하고 다시 들어가보면 플랫폼이 바뀌어져 있다. 

라이브러리 폴더 삭제하고 빌드하니까 잘 되더라....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다.


XCODE에서 유니티 프로젝트 불러오기, 아이폰으로 빌드

유니티로 빌드한 파일을 찾아 들어가서 .xcworkspace로 시작하는 파일을 눌러서 프로젝트를 불러온다.

행여나 저 파일을 위에것으로 잘못 불러오면 이상한 오류가 난다. 꼭 알맞은 파일을 불러와서 프로젝트를 임포트 하도록 하자.


그리고 빌드를 하기 전에 pod를 맥에 설치하고 pod install을 하도록 하자.

node로 치자면 node 설치하고 npm install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

https://cocoapods.org/


휴대폰을 맥북에 연결한뒤 개발 설정을 한다.


내용 생략


그러면 저 부분에 원래 Generic iOS Device로 되어있었을텐데

본인의 아이폰이 인식 될 것 이다.




그리고나서 빌드를 하려고 하면 오류들이 엄청 뜰텐데 일단 signing을 먼저 해야한다.

위 번호대로 눌러서 자동 사인을 하도록 하자.


활성화 선택


이 부분은 본인의 계정을 선택하자

별다른 라이브러리 설치를 하지않았다면 빌드를 하면 오류없이 빌드가 잘 될 것이다.

기본 유니티 프로젝트로 테스트를 해보니까 별다른 설정이 필요 없었다.


앱에 설치하려고 하면 위와 같은 오류가 뜰 것 이다.

아래대로 하자.









위와 같이 아이폰에서 설정을 하고나면 이제 빌드가 잘 될 것이다.


다음에는 유니티 iOS에 광고모듈 부착, 파이어베이스 설정, 출시를 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하여 포스팅 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