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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프로젝트를 맡기 위하여 대표님과 PM 두분, 이번에 나랑 같이 새로오신 개발자 한분까지 총 다섯명이 모여서 프로젝트 회의를 하였다.

일단 디자이너가 많이 도와줄 수 없고 처음부터 난이도 있는 프로젝트를 맡는 것은 지양하자고 하여서 대략 16개의 아이디어가 나왔지만 그 중에서 구현하기 쉬우면서 게임성이 있는 프로젝트를 맡게 되었다.

회의 자체는 각자 돌아가면서 본인이 생각한 아이디어를 발표(화이트 보드에 그림을 그리거나 영상을 보여주거나 레퍼런스 게임을 보여주기 등)하고 각자 자유롭게 피드백을 주고 받다가 마지막에 고르는 것 이다.

나는 아이디어 4개를 냈는데 그 중 1개는 이미 있고 1개는 내가 발표를 잘 못한건지 내용전달이 부족했고 1개는 게임성이 부족했는데 다른 하나는 시뮬레이션 느낌의 게임이었는데 프로젝트 규모가 꽤 크지만 잘짜서 개발만 할 경우 인디게임 대회에서 상 받는 수준의 게임이라고 하였다.

대표님이 말한 부분을 적어놨다. 어디가서 돈내고도 듣기 힘든 조언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한 게임(점프, 사격) X, 상황이 다양하거나 소재가 많아야함

모바일 게임이 잘 되려면 아래의 조건 만족

1. 참신 - 참신함을 바탕으로 게임을 제작하면 모 아니면 도인데 아무래도 위험부담이 크고 바로 주변에서 배끼기때문에 추천하지 않음

2. 잘된 게임을 참고(단 게임이 유행한지 2년이 안됐을 경우는 비추천)

3. 잘된 게임을 참고(게임이 유행한지 2년이 안되었지만, 대상 게임이 퍼블리싱 능력이 부족하여 일부 지역에서만 흥행한 경우)

 

대표님 : 먼저 많은 게임을 한 번 해봐라, 단순 클리커 게임은 흥행하기 힘들고 xx님(나)이 말한류의 게임들은 실제로 성공 사례가 적다.

 

질문이 2개 생겼다.

Q1. 게임이 잘 될것 같은지 안 될 것 같은지 어떻게 판단하나요? 나는 이 게임이 잘될 것 같다고 느낄 수 있을 것 같은데 경험이 생기면 판단이 가능한 부분인가요?

예를 들면 느낌적으로 아 이거 잘 될것 같다 이런 아이디어가 있지 않나요? 그런 경우 어떻게 판단하나요?

 

Q2. 특정 게임이 로컬에서만 흥행했는지 아는 방법

구글 검색을 통해서 하나요?

 

찾아봐야 할 것

모바일 게임 차트 정보를 가져와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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