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유니티에서 안드로이드 빌드 시작하자마자
CommandInvokationFailure: Failed to update Android SDK package list.
stderr[
Exception in thread "main" java.lang.NoClassDefFoundError: javax/xml/bind/annotation/XmlSchema
at com.android.repository.api.SchemaModule$SchemaModuleVersion.<init>(SchemaModule.java:156)
at com.android.repository.api.SchemaModule.<init>(SchemaModule.java:75)
at com.android.sdklib.repository.AndroidSdkHandler.<clinit>(AndroidSdkHandler.java:81)
at com.android.sdklib.tool.sdkmanager.SdkManagerCli.main(SdkManagerCli.java:73)
at com.android.sdklib.tool.sdkmanager.SdkManagerCli.main(SdkManagerCli.java:48)
Caused by: java.lang.ClassNotFoundException: javax.xml.bind.annotation.XmlSchema
at java.base/jdk.internal.loader.BuiltinClassLoader.loadClass(Unknown Source)
at java.base/jdk.internal.loader.ClassLoaders$AppClassLoader.loadClass(Unknown Source)
at java.base/java.lang.ClassLoader.loadClass(Unknown Source)
... 5 more
라는 에러와 함께 빌드 실패처리
해결방법
뭐 jdk를 재설치하고 external tools에서 JDK 경로 재설정하고 이것저것 하라고 나와있는데 나의 경우 해결방법은 이것이었다.
Edit > Preferences > External Tools > JDK Installed with Unity의 경로의 자동 설정을 체크해제 > 맨마지막에 슬래시 추가
이해가 안가지만 이렇게 하니까 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