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반응형

하나의 인스턴스에서 여러개의 앱을 작동시킬때는 스크린을 쓰는것이 편한것같아서 스크린을 쓰고 있다.(생각해보니까 핀란드에서 어떤 개발자는 아예 그냥 여러개의 스크린이 한화면에서 나오는 것을 쓰고있던데 찾아봐야겠다.)

스크린은 크롬의 탭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나는 앱 3개를 돌리고 있고 추가로 db돌리는 앱, local로 mongo 접속해서 관리하는 용도로 총 5개가 있다.

지금도 매우 후회하는게 3개로 분할한 앱을 하나로 합쳐야한다.

초창기에는 오 ㄹㅇ 개잘나눈듯 이렇게 생각했지만 작업을 진행할수록 서로 겹치는 영역이 넓어지고 있어서 매우 비효율적이다. 에효... 역시 머가리가 나쁘면 사서 고생을 해요  결국 DB도 바꾸고 합쳤다. 토나왔다

 

아래는 자주 쓰는 screen 관련 명령어이다.

screen -S 이름 => 해당 이름으로 스크린이 생성된다.

screen -ls => 현재 생성되어있는 스크린을 확인 할 수있다.

screen -r 이름 => detached 되어있는 스크린에 attach(접속)할 수 있다.

screen -X -S 이름 kill => 스크린 삭제

screen -r -d => 스크린 강제로 detach

스크린 attach 이후 스크린 detach하는 단축키 Ctrl + a + d

 

위의 명령어만으로도 충분히 관리할 수 있지만

스크린을 자주 쓰다보면 두가지 문제사항이 발생한다.

알 수 없는 이유로 스크린이 attach 되어있어서 스크린에 attach 하지 못할때(이 상황은 정상적인 방법으로 스크린을 detach하지 않았을때 발생하는 것 같다 예를들자면 인터넷이 끊긴다거나 스크린에 접속한 상항에서 서버접속이 꺼진다거나)

이럴때는 screen -r -d 이름 으로 스크린을 강제로 detach 상태로 만든다. 이후 다시 -r로 attach하면 된다.

 

스크린을 삭제하고 싶을때 명렁어가 헷갈려서 ㄹㅇ 쓸때마다 찾아봐서 벌써 20번은 찾아본것같다 오늘 이 글을 쓴 기념으로 외워야겠다.

screen -X -S 이름 kill

반응형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nginx 에러 페이지 설정  (0) 2021.05.11
Filezilla 하위 디렉토리 간편하게 생성 tip  (0) 2018.10.26
서버 SSL 인증서 파일 경로 찾기  (0) 2018.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