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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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의 기본 틀을 만들고자 한다. 목표는 아래와 같이 박스 콜라이더 2D와 트리거를 만드는 것 이다.

최종 목적

 

유니티 2D 프로젝트 생성

먼저 유니티 프로젝트를 2D로 생성한다.

 

해상도 변경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세로형 게임을 만들어야하는데 카메라가 자꾸 가로형으로 비춰질텐데 해상도를 9:16으로 바꿔준다.

 

 

다음은 사각형과 동그라미 스프라이트를 생성한다.

Create > Sprites > Square, Circle을 눌러 생성한다.

 

다음과 같이 생성될 것 이다.

Scene의 이름도 Game으로 바꿔준다.

 

현재 게임이 9:16 게임으로 되어 있는데 카메라의 Size는 세로 해상도의 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Size를 8로 해주면 비율 계산에 딱맞아떨어진다. (막 만들지 말고 위의 비율 계산을 하고 들어가면 정말 편해진다.)

 

다음은 뼈대를 만들 것 이다.

Square Sprite를 끌어다 놔서 오브젝트를 생성한다.

 

사각형의 스케일을 9, 16, 1로 해주면 카메라에 딱 맞아 떨어진다.

 

게임 배경이 꽉채우지는 않을테니 다음과 같이 크기와 위치를 조절한다.

 

공이 튀기는 벽을 만들건데 사각형을 3개 복사해서 W를 눌러서 대충 위치를 위와 같이 옮기고 Scale을 맞춘다.

 

그 다음 우클릭 > CreateEmpty 를 눌러 빈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한다. 오브젝트 이름은 Wall로 한다.

빈 오브젝트를 생성하면 반드시 Position을 0,0,0으로 맞추고 생성한 오브젝트들을 하위 오브젝트로 넣어준다.

 

벽에게 충돌 가능하도록 콜라이더를 넣어준다.

생성한 벽들을 선택하고 Add Component에서 Box Collider 2D를 넣어준다.

 

그리고 Sprite Renderer를 우클릭 > 삭제한다.

 

다음과 같이 위치를 맞추고 오브젝트 이름도 바꾼다.

 

위와 같이 정갈하게 될 것이다.

 

다음은 콜라이더를 만들어야하는데 똑같은 방식으로 만들어주고 Box Collider2D 컴포넌트에서 Is Trigger를 체크해준다.

 

위와 같이 세팅을 해주면 1단계는 완료다.

 

JJTAN 개발 리뷰 시리즈

1. 프로토타입 수준의 오브젝트 및 환경 설정
2. 공 발사하는 캐논 설정
3. 인풋 설정, 공 발사
4. 장애물 생성
5. 장애물 적합한 사이즈 찾기
6. 장애물 색깔 그라데이션
7. 위험한 상황 줌인
8. 사망 판정
9. 데이터 저장과 이어하기
10. 한번 더 하기

추가 개발
튕기는 반사각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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