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반응형

1. 개요

2. 현재 상황

3. 진행 사항

4. 추가 탐구 필요한 부분

 

 

 

 

1. 개요

본인은 SI 업체에서 코드 몽키 생활을 2년 정도 하다가 유니티 클라이언트로 2년 정도 하면서 어느 정도 개발에 대한 이해가 조금씩 생기기 시작했다.

백엔드 및 전반적인 서비스 구축에 대한 능력은 소규모, 사이드 프로젝트 경험밖에 없기 때문에 선진 개발 문화 경험이 부족하다.

스스로도 많이 부족함을 느끼고 있지만 당연히 의지가 부족한지라 별도로 스킬업을 할 생각은 못하고 있었다. 

 

그러던 찰나...

 

대표님께서 잘 알고 계시는 대기업 출신 개발자 한분을 모셨다. 처음에는 풀 스택 개발자라길래 좀 걱정됐다.

만나서 몇번 얘기해보니까 정말 믿고 따라갈만한 분인 것을 느꼈다. 

 

 

오자마자 회사의 파트별 리드 개발자들과의 미팅을 하셨고 현재 회사의 상태로는 목표 달성이 힘들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이것저것 뜯어 고쳐야하는 부분이 많고 기존 팀원들도 새로 배우고 적용해야 하는 것이 많다고 하셨다.

또한 팀이 전반적으로 '근본 없음'을 지적하셨고 '근본 탑재'를 위해서 노력하겠다고 하셨다.

 

이 시리즈는 근본 없는 개발자가 근본 있는 개발자가 되는 과정을 담아내기 위한 시리즈다.

해당 시리즈에서 앞으로 합류하신 개발자님을 그분 이라고 호칭하겠다. 

 

이 기회에 잘 배워두고 잘 기록해두면 나중에 분명 스타트업같이 맨땅에서 시작할 때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2. 현재 상황

현재 팀의 상황은 다음과 같다.

- 전체 인원 200명급의 모회사 

- 자회사 인원 7명 ( 디자이너 3, 개발자 3, CEO )

- 블록체인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이 목표

- 개발자는 나, 동료, 그분 이렇게 3명

- 인원은 충원중이지만 너무 적다 보니 분야를 가리지 않고 개발해야 함 

 

3. 진행 사항

그분이 오셔서 바로 요청한 작업 사항이다.

 

개인 레포 > 팀 Git 레포 생성 및 취합

기존에는 각자 개발하던 부분을 개인 레포에 올려놓고 공유하는 방식이었는데 이를 팀 레포를 생성해서 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개인 레포를 전부 팀 레포로 올렸다.

 

또한 거의 혼자 개발하다보니 기능별 커밋을 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커밋을 하였는데 앞으로는 기능 단위로 커밋하기로 하였고 추후에는 코드 리뷰까지 도입하겠다고 했다.

 

 

TS 프로젝트 -> JS 프로젝트 컨버팅

본인은 개발하면서 TS로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었는데 아직까지는 JS에 더 익숙하기 때문에 바닐라 JS로 다시 컨버팅해서 초기에는 JS로 개발하기로 하였다.

바닐라 JS보다 TS가 협업, 유지보수 측면에서 좋지만 러닝 커브가 있기 때문에 추후 TS 프로젝트로 다시 전환하자고 하셨다.

 

run.sh 쉘 스크립트 작성

프로젝트마다 run.sh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최대한 환경에 구애받지 않도록 모든 디펜던시를 설치해주고 자동으로 도커 이미지까지 생성, 도커에 올려주는 쉘 스크립트를 짜도록 지시하였다.

쉘 스크립트도 간단히 짜봤고 도커에 대한 공부도 하였다. 

이렇게 해야 추후에 다른 개발자가 합류해도 누군가의 도움 없이 혼자서 빠르게 환경 구축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하였다.

 

도커라이징

모든 프로젝트는 도커 환경에서 구동 가능하도록 세팅을 해야 한다고 하셨다.

추후 실 서비스를 호스트 기반 배포로 갈지, 도커 기반으로 갈지는 고민 중이지만 적어도 개발 환경은 도커 기반으로 간다고 하셨다.

이에 따라 프로젝트를 도커에서 구동 가능하도록 Dockerfile 생성, 도커 이미지 빌드, 도커 구동 테스트를 해보았다.

 

리드미 작성

리드미를 작성하지 않았는데 어느 정도 리드미를 작성해야 한다고 하셨다.

환경변수, API 설명, 명령어 정보를 적어둬야 한다.

 

 

4. 추가 탐구 필요한 부분

터미놀로지

터미놀로지라는 용어를 사용하셨는데 뭔지 몰라서 찾아봤다.

이는 조직 내 무언가를 지칭하는 용어를 말한다. 다만 용어가 불분명하여 혼선이 없도록 해야 한다.

 

도커와 VMware 차이

도커와 Vmware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고 하였는데 이 정도는 알아야 할 것 같다. 간단히 찾아봤는데 쉽지 않다 조금 더 심층적으로 탐구해봐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