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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드뎌 마지막이다 이번엔 별다른 건 아니고 래그돌이 자꾸 고장 나는 경우가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간단하게 기재하고 마무리하고자 한다.

 

https://docs.unity3d.com/kr/530/Manual/RagdollStability.html

 

유니티 - 매뉴얼: Joint And Ragdoll Stability

Joint And Ragdoll Stability Tips for improving joint and ragdoll stability. Avoid small joint angles of “Angular Y Limit” and “Angular Z Limit”. Depending on your setup the minimum angles should be around 5 to 15 degrees in order to be stable. Instead of u

docs.unity3d.com

항목

1. Enable prjection

2. 래그돌 재생성

3. 인위적인 멈춤 사용하지 않기

4. 부위 떨림 발생

 

 

 

1. Enable prjection 활성화

 

구글에서 unity ragdoll strech 라고 검색해보면 대부분 관절에 붙어있는 Enable proejction을 켜주라고 말한다.

 

Enable projection을 하면 무슨 원리로 안정적으로 되는 건지 찾아보았으나 정확한 정보는 얻지 못했고 디컴파일러로 열어보니 해당 불린 변수에 대한 주석으로 위와 같이 나와있었다. 아마 정상적이지 못한 래그돌의 흔들림처리를 이전 상태로 다시 되돌려주는 것이 아닐까 추측해본다.

 

 

2. 래그돌 재생성

나의 경우 래그돌이 두 개의 문제가 있었다. 하나는 래그돌의 양팔이 벌려지고나서부터는 접혀지지가 않는 문제였고 다른 문제는 신체의 일부가 가만히 있고 연결부위가 엿처럼 쭈욱 늘어나는 문제였는데 둘다 래그돌 생성 시 올바른 오브젝트를 매칭 시키지 않아서 발생한 문제였다.

유니티 ragdoll 발사하기 - 2.래그돌 만들기 - 1. 모델 rig 휴머노이드 변경해서 본 정보 알아내기 부분을 참고해서 래그돌을 다시 생성해보도록 하자.

 

 

3. 인위적인 멈춤 사용하지 않기

리지드 바디를 껐다가 켜주면 래그돌이 고장날수도 있다고 적어놨는데 해당 부분을 참고하도록 하자. 고장의 원인이 이것일 수도 있다.

유니티 ragdoll 발사하기 - 6. 래그돌 멈추기 - 글의 2. 두 번째 방법(인위적인 멈춤) 참고

 

 

4. 부위 떨림 발생

래그돌의 일부가 투두ㅜㄱㄷ구국두 하면서 계속 떨린다면

Edit -> Project Settings -> Physics -> “Solver Iteration Count”를 높여보도록 하자

유니티 ragdoll 발사하기 - 2.래그돌 만들기 - 글의 3. 충돌 테스트 참고

 

 

 

 

유니티 ragdoll 발사하기 글 모음

1. 목차

2. 래그돌 만들기

3. 래그돌 발사하기

4. 래그돌이 날아갈 때 한쪽 축으로만 이동되게 하기

5. 현재 래그돌이 멈췄는지 안멈췄는지 판단하기

6. 래그돌 멈추기

7. 래그돌 고장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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