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반응형

유니티 모펍 광고 호출하는 방법에 대하여 작성한다.


모펍이라는 광고 sdk는 내생각에는 타 광고 sdk에 비교해서 좀 불친절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마케팅 하시는분의 말씀에 의하면 sdk의 친절함은 아래와 같지만

iorn source(매우친절) admob(적당히 친절) mopub(불친절)

광고 수익단가는 아래와 같다고 한다.

iorn source(낮음) admob(중간) mopub(높음)


그래서 하필 내가 mopub 광고를 붙이게 된 희생양이 되었다.

다행히도 요즘 수익성이 높아서 게임업계도 mopub 광고로 전환하는 추세라고 한다던데(카더라) 나의 경쟁력이 조금이라도 높아지지 않았을까 싶다...


잡설이 많아버렸네


일단 mopub sdk를 붙였다는 가정하에 내용을 포스팅한다.(모펍 sdk 광고 호출이지 sdk 부착이 아님)



Mopub Demoscene 프리팹 복사

본인의 프로젝트에 mopub 유니티 패키지를 불러왔다면 mopu demo scene이 있다. 열어보자

해당 신을 보면 MopubDemoGUI 프리팹이 있다. 이 프리팹을 이용할 것 이다.


본인의 프로젝트 scene에 해당 프리팹을 복사해서 넣는다.

그 상태로 실행하면 당연히 모펍 광고 호출하는 gui가 나오니까 수정해야한다.


Mopub AD unit 기입

MoPubDemoGUI.cs를 열어보자 내가 사용한 광고 종류는 아래와 같다.

_bannerAdUnits 배너 AD unit

_rewardedVideoAdUnits 비디오 광고 AD unit

광고 AD unit은 mopub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광고 들어가보면 url에 ad-unit 이렇게 있는데 여기 url에 있는 광고 ad unit을 유니티에서 적합한 광고 유형에 넣어주면 된다.


Mopub 스크립트 수정

Awake부분의 AddAdUnitsToStateMaps 부분에 필요한 부분을 빼고 주석처리했다.

Start 부분의 sdk 이니셜라이즈는 이벤트가 로그에 찍힌다.

sdk 이니셜라이징 -> SDK initialization started

sdk 이니셜라이징 정상적으로 성공 -> SDK initialized and ready to display ads.

참고하면 좋다.


Start 부분의 LoadBannerPluginsForAdUnits 부분에 필요한 부분 외에는 주석처리했다.


OnGUI 부분은 사용하지 않기에 주석처리한다.


광고를 호출하는 부분을 작성해야한다.

본인의 경우 배너광고는 바로바로 보여지면 되니까 mopub sdk가 정상적으로 호출되면 배너광고를 생성하도록 하였다.

MoPubMnager.cs의 EmitSdkInitializedEvent 부분에 추가하였다.

그리고 비디오광고 또한 광고 소재를 불러오는 코드를 넣었다.

정확하게 어떻게 해야할지는 모르겠지만 찾아봐도 비디오 광고를 불러오는 가이드가 나오지 않아서 내가 이해한 개념과 방법을 적어놓겠다.


비디오 광고는 마치 총과 같다.

RequestRewardedVideo를 호출하여 광고 소재(총알)를 불러오고(장전) ShowRewardedVideo를 호출하여(발사) 광고를 보여준다.

ShowRewardedVideo를 사용하기만 하면 계속해서 비디오 광고를 보여주지 않아서 ShowRewardedVideo를 호출하기 전에 RequestRewardedVideo를 호출하여 광고를 불러와야한다.

그리고 RequestRewardedVideo를 호출하자마자 ShowRewardedVideo를 해버리면 광고가 아직 안불러와져서 정상적인 호출이 안되니 미리미리 호출을 해놔야한다.

본인의 경우 비디오 광고를 닫는 이벤트가 발생하자마자(EmitRewardedVideoClosedEvent) 새로운 광고를 바로 불러오도록 해놨다.


위는 비디오 광고를 종료하고나면 발생하는 이벤트다. 저 곳에 비디오 광고를 요청하도록 하였다.


위는 비디오 광고를 호출하는 부분이다.

게임을 5번 플레이하면 나오도록 하였다.


SDK가 정상적으로 호출되었을때 나오는 로그다.

SDK 불러오면 광고를 불러오도록 했으니까 위와 같이 로그가 찍힌다.


비디오 광고를 요청하였을때 로그


비디오 광고를 보여줄때 로그


비디오 광고가 끝났을때 로그

반응형